금주성경공부교재

19-10-04 16:56

19년 10월 13일 주일성경공부교재

동부교회
조회 수 558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구별된 하나님 백성, 성도

레위기 20:22~27 

 

인도자를 위한 예화

던 플로우(Don Flow)라는 친구는 자동차 영업의 일반적 관행을 따르지 않고 성경의 가치관을 따랐습니다. 업계에서는 최대한 고가에 차를 팔아넘겨야 했기에 세일즈맨들 역시 가장 높은 가격을 지불할 것처럼 보이는 고객을 알아보고 구슬리는 방식으로 수익을 올렸습니다. 던 플로우는 고객에게 품질 좋은 차량을 판매하겠다는 비전을 품었습니다. 그는 협상력을 갖춘 백인들보다 여성들과 소수 민족들이 더 비싼 값을 치르고 자동차를 구입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던 플로우는 모든 차량에 동일한 수익률을 적용하기로 결심합니다. 누구나 같은 비용을 내고 차를 소유할 기회를 보장해 준 것입니다. 지금 던은 자기 회사를 경영하고 있으며, 업계의 큰 변화를 주도해 가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상 가운데서 선한 삶을 사는 것을 소명으로 여기고 기회가 될 때마다 실천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입니다. 일터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은 거짓말을 하지 않거나 눈치를 보며 동료들과 빈둥거리지 않는 선에 그치지 않습니다. 예수님을 소개하고 사무실에서 성경 공부를 인도하는 수준도 아닙니다. 복음적인 세계관에 담긴 의미, 일터 전반과 손길이 미치는 조직 전체를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하나씩 실제적으로 실천하는 삶입니다.
-팀 켈러, 「팀 켈러의 일과 영성」(두란노)
선행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친 그리스도인을 알고 있다면 나누어 보세요.

본문 읽기
레위기 20:22~27을 함께 읽습니다.
배경 이해하기

하나님과 피상적 관계로 살기 쉬운 현대인들에게 레위기의 다양한 제사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 관계가 얼마나 세밀하고 깊으며 다양한지를 잘 보여 줍니다. 이러한 사실은 성전 구조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성소는 거룩함의 정도에 따라 성막 바깥, 번제단 있는 뜰, 성소, 지성소로 구분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장소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들을 차례로 규정합니다. 레위기에서 거룩함은 하나님과 관계의 기초이며, 그분이 만민 중에 구별해 그분의 소유로 삼으신 이스라엘이 유지하고 추구해야 할 가치입니다. 거룩함은 완전성(온전성)을 내포합니다. 하나님께 속한 백성은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해 거룩하신 하나님과 늘 동행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거룩함은 하나님을 다른 모든 피조물로부터 구별시키는 요인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거룩하시며 사람과 동물, 그리고 장소까지도 그것이 거룩하게 되는 것은 거룩하신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만 가능합니다. 약속의 땅 가나안을 기업으로 받는 이스라엘은 스스로 정결해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나안 족속이 그 땅에서 쫓겨나듯, 약속의 땅에서 쫓겨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이스라엘 자손은 왜 하나님의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켜야 하나요?(22절) 그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유업은 무엇인가요?(24절)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켜야 가나안 땅이 그들을 토해 내지 않을 것이라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만민 중에서 구별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유업으로 삼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만민 중에서 구별하셨고, 그들에게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주십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이방 신을 숭배하며 악행을 일삼는 가나안 족속과는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 기준은 하나님의 모든 규례와 법도입니다. 하나님이 거룩하시기에 그분의 말씀도 거룩합니다. 거룩함은 하나님의 속성이며 그분께만 속한 것입니다. 거룩함을 위한 말씀을 규례와 법도로 주셨다는 것은 지키지 못할 경우 심판이 있을 것임을 시사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규례와 법도를 따르지 않을 경우, 그 땅이 이스라엘 자손을 토해 낼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가나안 땅에 살고 있던 이방 족속들은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가 아닌 우상을 숭배하며 살았습니다. 결국 그들은 악행으로 인해 그 땅이 그들을 토해 내는 징계를 당합니다. 그 땅에서 쫓겨나는 것을 땅이 토해 낸다는 말로 의인화해 표현한 것은, 피조 세계가 하나님 주권 아래에 있음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약속의 땅 가나안은 오직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따르는 이들만 오래도록 거할 수 있습니다. 복과 저주의 길은 분명합니다. 하나님이 아닌 우상을 숭배하고 악행을 따르면 저주를 받습니다. 그러나 세상과 구별되어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며 거룩함을 추구하면, 하나님이 유업으로 주신 땅을 오래도록 누리는 복을 받습니다.

적용과 나눔
거룩한 삶을 위해 나는 어떤 방어적인 노력(피하고 조심하는 것)과 적극적인 노력(주위에 거룩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하고 있나요?

거룩한 삶을 위한 소극적인 방법은 세상 오염에 물들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입니다. 즉 세상의 오염과 접촉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일입니다. 레위기는 주로 이런 내용을 다룹니다. 오늘날 성도들 또한 세상의 모든 오염에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매일 거룩함에 이르기를 단련해야 합니다. 한편 거룩한 삶을 위한 적극적인 방법은 거룩한 영향력으로 오염을 정복해 그것을 정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7장에서는 불신 배우자가 믿는 배우자로 인해 거룩하게 될 수 있음을 말하는데(고전 7:14), 이는 거룩함을 전염시키는 적극적인 사례입니다. 교회가 세상을 향해 이런 적극적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거룩함을 온전히 지키는 것은 성도 스스로의 힘과 노력만으로 되지 않습니다. 죄 문제를 온전히 해결하신 분은 죄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러므로 오직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사람만이 죄 문제를 극복하고 거룩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롬 8:1).

관찰과 묵상
이스라엘이 거룩함을 위해 멀리할 것은 무엇인가요?(25, 27절) 하나님이 그들을 만민 중에서 구별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26절)

이스라엘 자손은 짐승·새·땅의 기는 것들의 정함과 부정함을 구별하고 부정한 것을 멀리해야 합니다. 또한 접신하거나 박수무당이 된 사람을 반드시 죽여야 합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만민 중에서 구별하신 이유는 그분의 소유로 삼으시기 위함입니다.
출애굽하기 전 이스라엘은 오랜 세월 이방 땅에서 노예 생활을 하며 음란하고 타락한 문화에 젖어 있었습니다. 종교적인 생활에서도 신접한 자들과 교제하며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을 섬기는 일을 행했습니다. 하나님은 만민 중에 구별하신 이스라엘 자손이 이방인들과 다르게 살길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엄격한 정결 규례를 주시어 그들로 구별된 삶을 살게 하셨습니다. 이에 이스라엘 자손은 부름 받은 선민답게 살아가야 했습니다. 그 어떤 것보다 먼저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의 소유 된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가야 했습니다. 거룩함은 하나님의 속성 중에 가장 중심 되는 성품이요, 하나님 백성에게 첫 번째로 요구되는 명령입니다. 성전, 성물, 제사, 절기, 하나님 백성 등 거룩하신 하나님과 관련된 모든 것은 거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제사장은 하나님 앞에서 제사를 드릴 때 이 사실을 각인시키기 위해 관 전면에 ‘여호와께 성결’이란 글씨를 새긴 순금 패를 착용했습니다. 또한 음식이나 집, 옷, 기타 일상생활 등 거룩함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의 정함과 부정함을 분별하고 부정함이 없어진 경우 정결 규례를 행했습니다. 그러나 구약의 규례들은 한시적입니다. 악한 세상 가운데서 죄 된 본성을 갖고 세상을 살아가는 인생들에게 이것은 영원한 과제입니다.

적용과 나눔
우리 주변을 둘러싼 문화와 풍속은 어떠한가요? 다음 세대가 거룩한 하나님 자녀로 자라도록 개인과 교회가 할 일은 무엇일까요?

출애굽 이전의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이 거하던 이방 땅의 풍속을 좇아 우상을 숭배하며 음란하고 부정하게 살아갔습니다. 이처럼 사람은 주변 환경과 문화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에게도 타락한 문화와 타락한 풍속의 영향이 계속해서 밀려옵니다. 성도는 이런 상황에 노출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스스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세대의 그리스도인들이 올바른 성 문화와 바른 신앙생활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교회는 성도들을 적극적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더 이상 교회가 성에 무지하거나 성적인 문제를 간과하는 일이 미덕이 될 수 없습니다. 성도들이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아가고, 특별히 차세대 자녀들이 건강한 성적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우리 사회 전반에 건전한 성 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교회와 성도들이 이 흐름을 주도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성적 정결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거룩함은 하나님의 속성에서 중심 되는 성품이요, 하나님 백성에게 첫 번째로 요구되는 명령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속하신 이유는 그분의 소유로 삼으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 소유된 백성은 그분의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해야 합니다. 거룩함의 비결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데 있습니다. 거룩함을 온전히 지키는 것은 우리 스스로의 힘과 노력으로 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구약성경에 주어진 모든 규례와 법도의 완성자십니다. 예수님 안에 있는 사람만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어 ‘생명의 성령의 법’(롬 8:2)을 따르며 거룩하게 살 수 있습니다.


리더는 오늘 나눈 말씀이 기도로 마무리되도록 인도합니다. 아래 기도 제목을 1개 혹은 2개 모두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더 추가해도 좋습니다.
-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님과 온전히 동행하며 죄 문제를 극복하고 승리하도록
-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좇아 행하며 세상의 악한 문화 속에서 구별되어 살도록

이렇게 구성원들과 한목소리로 기도한 후 ‘말씀으로 기도하기’를 따라 읽으며 마무리하고, 중보기도(함께 기도하기)로 들어갑니다.
말씀으로 기도

하기호흡이 다하는 날까지 이 땅에서 하나님의 소유 된 백성답게 거룩함을 추구하며 살게 하소서. 예수님이 단번에 이루신 속죄 은총으로 세상에 거룩한 영향력을 끼치며, 빛 된 삶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소서.
1. 욕하는 친구들의 말을 생각 없이 따라 하다가 욕이 습관이 된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들이 욕의 해악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올바른 언어 습관을 갖도록 기도합시다.

2. 이슬람교 국가인 말레이시아에서 말레이계 무슬림 원주민의 기독교 개종은 불법이며, 개종 시에 큰 불이익이 따릅니다. 박해에도 널리 복음이 전파되도록 기도합시다. 

TAG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