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성경공부교재

19-12-02 20:33

19년 11월 24일 주일성경공부교재

동부교회
조회 수 487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증인이 얻을 영원한 승리

요한계시록 11:1~14

 

인도자를 위한 예화

예일대 법학대학원을 졸업하고 공익언론 영역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한 탁월한 언론인이었던 리 스트로벨은 철저한 무신론자였습니다. 종교는 죽음을 무서워하는 인간들이 만들어 낸 희망의 산물이라고 여겼고, 그런 종교인 기독교는 알아볼 필요도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느 날 리 스트로벨의 아내가 예수를 믿기로 결심했다는 선언을 해 부부 관계에 위기가 찾아왔고, 그는 교회라는 이상한 집단에서 아내를 건져 내려는 목적으로 기독교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21개월 동안 기독교 자료와 기독교 외의 역사적 자료 22,000여 편을 모아 분석했습니다. 그의 자료들은 기독교의 진실성을 보여 주었고, 결국 그는 기독교인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을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분임을 인정하고 그분을 구주로 영접했고, 이후 진리를 찾는 사람들에게 진리를 알리는 기독교 변증가로 살며 「부활의 증거」, 「예수는 역사다」, 「친구의 회심」 등의 저서를 집필했습니다. 그가 온 세계에 영향력 있는 기독교 변증가로 변화될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그 계기는 그의 아내가 예수님을 믿겠노라는 담대한 선언이었습니다. 그 선언은 가정불화의 원인이었으나 나중에는 리 스트로벨을 통해 많은 영혼이 그리스도께 인도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하나님은 증인들을 통해 믿는 자들을 구원하기를 기뻐하십니다.
내가 예수님을 만날 수 있도록 처음 문을 열어 준 사람은 누구인지 나누어 보세요.

본문 읽기
요한계시록 11:1~14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 마음을 생각할 때, ‘굵은베 옷’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두 증인’은 하나님께 받은 권능으로 무엇을 하나요?(3~6절)

‘굵은베 옷’은 회개를 의미합니다. ‘두 증인’은 입의 불로 원수를 삼키고(5절), 예언하는 동안 하늘을 닫아 비가 오지 못하게 하며, 물이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 원하는 대로 여러 재앙으로 땅을 치는 일을 합니다(6절).
‘두 증인’은 증거의 사명을 가진 교회 공동체입니다. 두 증인은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이기도 합니다(4절). 관련 배경인 스가랴 4장과 요한계시록 1:20을 고려할 때 두 증인은 성령의 권능을 받아 증인의 사명을 감당하는 전 시대의 교회 공동체라 할 수 있습니다. ‘굵은베 옷’은 애곡과 참회의 상징으로, 두 증인이 굵은베 옷을 입고 예언한다는 것은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한다는 것입니다. ‘1,260일’은 회개를 촉구하는 기간으로, ‘마흔두 달’(2절)과 같은 기간입니다. 이는 교회의 핍박기인 동시에 예언의 기간, 즉 교회의 복음 증거 기간입니다. 두 증인이 부여받은 권세로 하게 될 첫 번째 일은 입에서 불이 나와서 원수를 삼키는 것(5절)입니다. 불은 말씀의 능력입니다. 두 증인의 두 번째 권능의 일은 예언을 하는 동안 하늘을 닫아 비가 오지 못하게 하는 것(6절)입니다. 이는 엘리야의 권능(왕상 17:1, 7; 눅 4:25; 약 5:17)이 교회에 주어졌음을 의미합니다. 두 증인의 세 번째 권능의 일은 물을 피로 변하게 하는 것(6절)인데, 모세의 사역(출 7:14~24)과 관련 있습니다. 두 증인의 네 번째 권능의 일은 원하는 때에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는 것입니다(6절). 복음 전파를 위해 하나님이 교회에 부여하신 권세가 얼마나 큰지를 보여 줍니다.

적용과 나눔
나는 두 증인처럼 권세를 가지고 복음을 전하나요? 주님의 증인으로서 나에게 드러나는 권세와 필요한 권세는 무엇인지 나누어 보세요.

하나님은 이방인이 성전을 짓밟는 때에도(2절)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어 회개의 메시지를 전하게 하십니다(3절). 하나님의 마음은 모든 사람이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요 3:16). 그리고 그 일을 할 사람을 찾으십니다. 두 증인이 그런 사람입니다. 두 증인의 입에는 불, 곧 말씀이 있었습니다. 복음 전도는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따라야 합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증인이 되려면 성령의 사람이어야 합니다. 성령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사람에게 주어집니다(행 5:32). 예수님은 온 천하를 다니며 복음을 전파하라고 하시며, 믿는 자에게 5가지 표적이 나타난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어 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않으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으면 병자가 나을 것입니다(막 16:15~20).

관찰과 묵상
증언을 마친 두 증인은 무저갱에서 올라온 짐승에게 어떤 일을 당하나요? 사흘 반 후에 어떤 반전이 일어나나요?(7~13절)

무저갱의 짐승이 전쟁을 일으켜 두 증인을 죽입니다. 3일 반 후 증인의 시신에 하나님의 생기가 들어가자 시체가 스스로 일어섰습니다. 두 증인은 ‘올라오라’는 음성을 듣고 하늘로 올라갔고, 땅에서는 큰 지진이 일어나 성이 무너지고 사람이 죽었습니다.
두 증인은 사역을 마친 후 무저갱에서 올라온 짐승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두 증인의 시체가 영적 소돔, 곧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셨던 큰 성의 대로에 3일 반 동안 버려집니다. 시체가 무덤에 장사되지 못하는 것은 수치 중의 수치입니다(왕상 13:20~22; 시 79:2~3). 그로 인해 악인들은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뻐합니다. 그러나 상황이 반전됩니다. 첫째로 두 증인이 부활합니다. 두 증인의 부활은, 부활의 첫 열매 되신 예수님으로 인해 믿는 자에게 주어지는 영광스러운 부활로(롬 6:5), 예수님이 사망 권세를 이기신 것처럼 교회도 사탄에게 궁극적으로 승리할 것을 보여 줍니다. 둘째로 두 증인이 승천합니다. 하늘에서 ‘이리로 올라오라’는 음성을 듣고 두 증인은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갑니다. 두 증인의 시체 옆에서 모욕과 조롱과 멸시를 하던 원수들이 그 광경을 목도합니다. 이것은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성도들의 영광스러운 승리와 성대한 개선식입니다. 셋째로 심판이 임하고 회개가 일어납니다. 두 증인이 승천할 때 교회의 대적에게 심판이 임해 큰 지진으로 성의 10분의 1이 무너지고 7천 명이 죽습니다. 완전한 심판이 아닌 경고의 심판입니다. 남은 자들은 두려워하여 하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하나님의 일하심에는 실패가 없습니다.

적용과 나눔
두 증인의 죽음과 부활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드나요? 내가 하나의 밀알이 되어 많은 열매를 맺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예수님은 밀알의 원리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 12:24). 두 증인을 통해서 보게 된 것은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사람들에게 십자가는 거리끼는 것이고 미련해 보이는 것입니다(고전 1:23). 그러나 십자가의 도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고전 1:18)임이 너무 분명합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후 다시 살아나셔서 영광을 얻도록 일하셨습니다(빌 2:9~11). 십자가가 끝이 아니고, 후에 부활과 승천과 보좌 통치와 심판과 영광스런 천국이 있습니다. 고난도 모욕도 조롱도 멸시도 잠깐의 과정입니다. 그 후 생명의 면류관과 하나님의 환영이 있습니다. 성도와 교회는 예수님이 하신 말씀만 전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걸어가신 길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사명입니다(롬 8:17).

 

우리는 그리스도인이라는 이유로 세상에서 박해와 조롱과 멸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 세상과 짝해 믿음을 저버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모든 역사는 하나님의 구원 경륜을 좇아 진행됩니다. 우주 만물과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은 사탄의 악한 역사를 잠시 허용하실 뿐입니다. 사탄의 승리는 잠시뿐이고 성도의 승리는 영원합니다. 성도는 성령과 능력을 겸비한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내가 너희에게…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능을 주었으니 너희를 해칠 자가 결코 없으리라”(눅 10:19). 복음 전도자에게 주신 이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끝까지 담대한 복음의 증인이 됩시다.


리더는 오늘 나눈 말씀이 기도로 마무리되도록 인도합니다. 아래 기도 제목을 1개 혹은 2개 모두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더 추가해도 좋습니다.
- 두 증인의 죽음을 부활로 바꾸신 하나님의 생기가 우리에게도 임하도록
- 잠시 동안의 핍박과 조롱에 낙심치 않고 좁은 길을 찬양하며 걸어가도록

이렇게 구성원들과 한목소리로 기도한 후 ‘말씀으로 기도하기’를 따라 읽으며 마무리하고, 중보기도(함께 기도하기)로 들어갑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성도 각 사람에게 하나님의 생기를 불어 넣어 주셔서 복음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세상의 박해와 멸시에도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증인이 되어, 결국 원수들 앞에서 영광스러운 승리를 거두게 하소서.
1. 우리에게 구원과 풍성한 은혜를 베풀어 주신 주님 앞에 온 성도가 감사로 예배하며, 하늘의 복과 땅의 열매를 이웃에게 나누는 추수감사절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2. 미전도 종족인 아프가니스탄의 하자라족은 문맹률이 높고 50% 이상이 결핵을 앓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복음 전파와 교육·의료 지원이 이뤄지도록 기도합시다. 

TAG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