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성경공부교재

19-12-03 22:01

19년 12월 8일 주일성경공부교재

동부교회
조회 수 511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어린양의 혼인 잔치

요한계시록 19:1~10 

 

인도자를 위한 예화

한 유학생이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에서 공연 관람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는 가난한 유학생이었기에 100불이 넘는 오페라를 볼 형편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학생증을 제시하면 표를 특별 할인된 가격에 얻을 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는 말도 안 되는 가격에 좌석표를 구해 오페라 <아이다>를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기대감에 부풀어 오페라 하우스로 향하던 그는 관람객들의 차림새를 보고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남자들은 대부분 정장에 넥타이나 보타이를 맸고, 여자들은 드레스를 입고 줄을 서 있었기 때문입니다. 황홀한 공연이었지만 휴식 시간에 다들 로비로 나가 음료수를 마시며 환담을 나눌 때 그는 도저히 그 사이로 지나갈 수가 없었습니다. 합당한 의복을 갖추지 못해 너무도 부끄러웠던 까닭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어떤 임금이 혼인 잔치에 사람들을 초대하는 비유를 말씀하십니다(마 22:1~14). 사람들이 초대에 응하지 않자 임금은 길에서 만나는 사람은 누구라도 초대하라고 합니다. 이때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예복(성도의 옳은 행실)입니다. 예복을 반드시 입어야 합니다. 모든 성도는 마지막 날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할 것입니다. 그때 청함 받은 자는 많지만 택함 받은 자는 적습니다.
결혼식이나 연주회 등 때와 장소에 맞게 의복의 격을 갖추는 것은 왜 중요할까요?

본문 읽기
요한계시록 19:1~10을 함께 읽습니다.
배경 이해하기

요한계시록은 밧모섬에 유배되었던 요한이 환상 가운데 목격한 말세의 비밀을 성도들만 알 수 있고 박해자들은 알 수 없는 고도의 상징을 사용해 전달하기에 해석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본문에 등장하는 숫자나 색깔, 동물, 혹은 자연 현상 등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기보다는 히브리 문학의 전통과 문맥에 맞게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1:19)라는 구절은 요한계시록 전체 구조를 설명해 줍니다. 1장은 ‘네가 본 것’(성자 예수님에 관한 묘사), 2~3장은 ‘지금 있는 일’(좁게는 소아시아 일곱 교회의 상태를, 넓게는 신약 모든 교회의 상태를 가리킴), 4~22장은 ‘장차 될 일’에 대해 묘사합니다. 후반부인 17장과 18장에서는 음녀, 즉 바벨론의 멸망으로 말세의 대환난이 종식되는 장면이 묘사됩니다. 19~22장에서는 주님의 재림과 사탄 세력의 멸망, 천년 왕국, 죽은 자들의 부활, 흰 보좌 앞 최후 심판, 새 하늘과 새 땅이 열리는 일련의 사건이 연달아 소개됩니다. 19장에는 바벨론의 심판으로 영광과 능력과 의로우심을 나타내신 하나님께 천사들과 모든 성도가 한 목소리로 찬양하는 장면이 소개되며,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초대받은 성도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이 등장합니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하늘에 있는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과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할렐루야”를 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1~6절)

바벨론을 멸망시키시고, 성도들을 구원하시며, 자기 종들이 억울하게 흘린 피를 갚아 주셨기 때문에 할렐루야를 외치며 찬양합니다.
바벨론이 멸망하자 하늘에서 허다한 무리가 “할렐루야”를 외칩니다. 본문에서 ‘할렐루야’는 예수님의 재림과 최후 승리를 찬양하는 시작 부분에 해당합니다. 이 찬송을 부르는 ‘허다한 무리’는 하늘의 모든 거주자와 영광 중에 있는 성도라고 보는 견해가 설득력이 있습니다. 첫 번째 할렐루야(1절)는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과 하나님의 심판이 참되고 의로움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음녀를 심판하심으로 그들 손에 죽임 당한 자기 종들의 원수를 갚아 주셨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할렐루야(3절)는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는 광경을 보고 무리가 외친 것입니다. 이는 바벨론이 불 심판을 받아 화염에 휩싸인 처절한 광경을 연상하게 하는, 악의 최종적인 멸망과 의의 승리를 묘사합니다. 세 번째 할렐루야(4절)는 하나님의 보좌 앞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가 외치는 소리입니다. 이들은 세상의 모든 피조물과 모든 성도를 상징하며, 이들이 할렐루야를 외치는 것은 천지의 모든 피조물과 성도들이 함께 하나님께 경배하며 화답함을 의미합니다. 네 번째 할렐루야(6절)는 수없이 많은 무리가 함께 동참하여 내는 음성으로, 그 소리가 얼마나 큰지 커다란 폭포수나 천둥번개 소리와도 같다고 합니다. 천상의 수많은 존재가 큰 기쁨으로 환호성을 발하는 것은 전능하신 이가 세상을 통치하시며 신부 된 교회를 아내로 받아들일 혼인 잔치가 임박했기 때문입니다.

적용과 나눔
악한 세력이 지금은 기승해도 결국 심판받아 멸망할 것을 확신하나요? 임박한 종말을 알려 주는 표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예수님은 세상이 그분을 미워하기에 그분의 제자인 우리도 미워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요 15:18). 시대의 표적을 분별하는 성도는 악의 세력이 멸망할 때가 머지않은 것을 알고 힘과 용기를 얻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시대의 표적을 깨닫지 못함을 책망하셨습니다(마 16:2~3). 인류 역사의 종말이 가까이 옴을 알려 주는 징조는 지진·기근·전염병·테러·전쟁의 발생, 거짓 선지자와 거짓 그리스도의 등장, 대규모 배도(마 24장), 자기중심주의와 물질주의의 만연, 가정의 붕괴(딤후 3:1~5) 등입니다. 종말이 임박했음을 보여 주는 가장 큰 표징은 ‘적그리스도’(anti-Christ, 계 13:1~9), 혹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살후 2:3)의 등장입니다. 이런 일들에도 불구하고 복음은 모든 민족에게 전파될 것이며(마 24:14), 이스라엘 가운데 충만한 수가 주님께 돌아오면 예수님은 재림하셔서 온 땅의 악을 멸하시고 최후 심판을 주재하실 것입니다. 이 모든 종말의 표징이 나타나고 하나님이 그분의 시간표대로 뜻을 이루어 나가는 모습을 목격할 때 온 성도는 요한이 들은 것과 같은 장엄한 할렐루야 찬송을 큰 소리로 부를 것입니다.

관찰과 묵상
어린양의 혼인 잔치 때 성도들이 입는 세마포 옷은 무엇을 상징하나요?(7~9절) 그 잔치에 청함 받은 이들은 왜 복이 있을까요?

깨끗하고 빛나는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을 상징합니다. 그 잔치에 청함 받은 사람은 자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은혜로 초대되었기 때문에 복이 있습니다.
구약의 전통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남편과 아내의 관계로 비유되었습니다(사 54:5~6; 62:5; 겔 16:6~14; 호 2:19). 그래서 우상 숭배는 간음 행위로 간주되어 선지자들의 엄한 비난을 받았습니다(렘 3:9; 5:7; 23:14). 신약에서도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는 부부간의 독점적 사랑의 관계로 설명되며, 성도에게는 죽기까지 베푸신 주님의 사랑에 합당한 보응으로 순종의 책임과 하나 됨의 의무를 다할 것이 요구됩니다(엡 5:25). 유대인들의 결혼 풍습에 따르면 남녀가 약혼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신랑이 신부를 찾아와 정식으로 혼례를 올립니다. 주님은 우상을 멀리하고 끝까지 순결함을 지키는 선한 행실로 ‘자신을 준비’(7절)한 교회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십니다. ‘허락하셨으니’(8절)를 직역하면 ‘그에게 수여되다’라는 뜻입니다. 이는 성도가 옳은 행동을 해서 자력으로 세마포 옷을 받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으로 옷을 수여받을 자격을 얻는 것입니다. 본래 우리는 그리스도의 신부가 될 만한 자격이 없었지만 하나님이 우리를 의롭다 하시어 세마포 옷으로 수치를 가려 주셨습니다. 이런 까닭에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초대받은 사람은 복됩니다.

적용과 나눔
결혼을 약속한 신부에게서 신랑은 어떤 모습을 기대할까요? 나는 그러한 그리스도의 신부로 준비되고 있나요?

결혼 날짜가 정해진 여인의 얼굴은 표가 납니다. 사랑하는 형제와의 연합이 다가오고 있기에 기쁨을 숨길 수 없습니다. 결혼식 당일 하객들과 신랑이 가장 주목하는 것은 곱게 단장한 신부입니다. 신랑은 단 위로 먼저 나아가 후에 다가올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은 아름다운 신부를 기다립니다. 예수님은 혼인 잔치를 베푼 어느 임금의 비유를 소개합니다(마 22:1~14). 초대받은 사람들은 자기 일에 바쁘고, 심지어 종을 잡아 모욕하고 죽이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임금은 군대를 보내 살인자들을 진멸하고 길에서 만나는 누구나 혼인 잔치에 초대합니다. 잔치에 참여한 자들 중 예복을 입지 않은 이가 있습니다. 이들은 내쫓깁니다. 청함 받은 사람은 많지만 택함 받은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예복은 성도의 올바른 행실, 삶을 의미합니다(마 7:21). 우리는 주의 계명에 순종하며 믿음의 선한 행실로 단장한 신부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역사의 주관자이십니다. 창세부터 종말까지 역사 속에 일어날 모든 일을 아시고 섭리하십니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그날, 세상의 사악한 세력(사탄의 세력)은 공의의 심판으로 순식간에 멸망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시간표를 따라 구원 역사를 완성하실 것입니다. 환난 중에도 믿음을 지킨 성도는 공의로운 심판을 기뻐하며 “할렐루야”를 외칠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의에 힘입어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은 거룩한 신부로서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할 것입니다. 우리는 날마다 믿음의 선한 행실로써 영혼을 아름답게 단장하는 신부가 되어야 합니다.


리더는 오늘 나눈 말씀이 기도로 마무리되도록 인도합니다. 아래 기도 제목을 1개 혹은 2개 모두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더 추가해도 좋습니다.
- 믿음 때문에 환난과 핍박을 당해도, 의로운 심판을 내리실 주님을 기대하며 인내하도록
-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초대받은 자답게 선한 행실로 세마포 옷을 준비하는 성도가 되도록

이렇게 구성원들과 한목소리로 기도한 후 ‘말씀으로 기도하기’를 따라 읽으며 마무리하고, 중보기도(함께 기도하기)로 들어갑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죄악이 관영한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종말론적 신앙을 놓치지 않게 하소서. 어린양의 거룩한 신부답게 옳은 행실로 스스로를 단장하며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신자다운 신자가 되게 하소서.
1. 제도적 지원과 계몽 및 교육을 통해 건강한 성 의식이 사회 전반에 형성되어 이 땅에서 성폭력, 디지털 성범죄가 근절되도록 기도합시다.

2. 인구의 90%가 무슬림인 이집트에서 무신론을 주장하는 젊은이들의 목소리가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을 만나도록 기도합시다. 

TAG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