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성경공부교재

19-12-03 22:02

19년 12월 22일 주일성경공부교재

동부교회
조회 수 505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원리

에베소서 4:7~16 

 

인도자를 위한 예화

기러기들이 이주할 때 V 자 비행을 하는 이유는 나는 데 소모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앞서 가는 새가 날갯짓하면 양 날개 끝에서 난기류가 형성되는데, 이 난기류가 상승 기류로 바뀌는 지점에서 뒤따르는 새가 날갯짓을 하면 추가 양력(揚力)을 받아 그만큼 쉽게 비행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편대 뒤로 갈수록 새들이 힘을 덜 쓰게 됩니다. V 자로 비행할 때 리더 역할을 하는 새는 바람의 저항을 가장 많이 받기 때문에 동료 새들 중 가장 힘이 세고 경험 많은 새가 맡고, 리더 새가 앞서 날다 지치면 뒤에서 날던 새가 자리를 바꾸어서 날아갑니다. 이런 식으로 무리 지어 날면 혼자 날 때보다 71퍼센트나 더 먼 거리를 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러기들은 이렇게 협력함으로써 그 긴 거리를 이동합니다.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을 부르신 방식도 이와 비슷합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각자에게 주어진 은사를 통해 서로를 세우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교회 안에서 성도들은 물질과 마음과 기도를 나누면서 서로들 돌보아야 합니다. 믿음의 길을 혼자 가는 것보다 함께 도우며 갈 때 흔들리지 않고 믿음의 경주를 완주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는 하기 어려운 일인데 다양한 은사를 가진 성도들이 함께함으로 큰 은혜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나누어 보세요.

본문 읽기
에베소서 4:7~16을 함께 읽습니다.
배경 이해하기

에베소서 전반부(1~3장)에서는 교회론을 중심으로 한 교리가 설명되고, 후반부(4~ 6장)에서는 교리를 바탕으로 한 실천적 덕목이 권면됩니다. 전반부에서 바울은 하나님이 이루신 구원과 에베소 성도들에게 부여된 영광스러운 신분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속사람의 강건함, 그리스도의 내주, 사랑의 체험과 성장 등을 위해 간구합니다. 신앙생활의 실천적 덕목을 설명하는 4장의 첫 단락(1~16절)은 다시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1~6절)은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다룹니다.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분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한 소망을 가졌으며, 한 성령으로 한 믿음과 한 례를 통해 한 몸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령을 통해 실현된 교회의 하나 됨을 지키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두 번째 부분(7~16절)은 그리스도께서 성도마다 분량에 따라 은사를 주시고 그들을 다양한 직분자로 세우셨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각각 다른 은사를 지닌 직분자로 세우신 목적은 성도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 됨을 이루고, 그리스도의 충만하신 분량에까지 이르도록 온전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시고 교회 안에 직분자들을 세우신 목적은 무엇인가요?(7, 11~12절)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께서 나누어 주시는 선물의 분량에 따라 은혜를 주셨습니다(7절). 여기서 ‘은혜’는 하나님이 모든 믿는 자에게 주시는 구원의 은혜와 달리 ‘은사’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구원의 은혜는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에게 차별 없이 주어지지만, 은사는 주님이 그분의 결정을 따라 각 사람에게 다양하게 주십니다. 이렇게 그리스도께서 성도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 은사에 따라 교회 안에 ‘사도,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 등 다양한 직분자가 세워집니다. 이렇게 다양한 직분자를 세우신 목적은 첫째, 성도를 온전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온전하게 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원래 ‘부러진 뼈를 바로잡다’라는 뜻을 내포하며 ‘바르게 하다’, ‘완전하게 하다’, ‘훈련하다’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신약성경에서는 ‘그물을 수리하다’라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마 4:21). 즉 교회 직분자는 성도를 말씀으로 가르치고 양육해 온전하게 하도록 세워졌습니다. 교회에 직분자를 세우신 두 번째 목적은 성도들로 하여금 봉사하는 일을 감당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세 번째 목적은 성도들이 서로 연합하고 하나 되게 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건강하게 세우고 함께 성장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적용과 나눔
내가 주님께 받은 은사와 직분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모든 성도가 지닌 은사는 그리스도께서 나누어 주신 은혜의 선물입니다. 그리고 그 은사에 따라 교회에서 직분이 주어집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은사와 직분은 모두 그리스도께서 완전한 지혜와 주권으로, 값없이 은혜로 주신 선물이기에 결코 자랑하거나 비교해서는 안 됩니다. 즉 자신을 증명하거나 자신의 입지를 확인하는 방편으로 직분과 은사를 사용해선 안 됩니다. 우리가 받은 은사와 직분은 다양하지만 그 목적은 동일합니다. 은사와 직분은 모두 다른 사람을 섬기기 위한 도구며,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온전히 하나로 세우기 위해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주님이 주신 은사를 자랑거리로 여겨서도 안 되고 무가치한 것으로 여겨 방치해서도 안 됩니다. 오직 감사함으로 맡겨진 직분을 충실히 감당하며, 다른 사람을 섬기기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각자 주님이 주신 은사와 직분을 가지고 성도와 교회를 섬길 때 자신의 믿음도 성숙하고, 우리를 통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든든하게 세워져 갈 것입니다.

관찰과 묵상
진리에서 벗어난 교훈이나 온갖 유혹에 요동하지 않도록 성도가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신앙 목표는 무엇인가요?(13~14절)

하나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다양한 은사를 통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워 나가는 궁극적 목적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함’에 이르는 것입니다. 어떤 신앙의 수준에 있다 하더라도 한 사람도 예외 없이 ‘우리가 다’ 이 목적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이것은 모두가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아는 것에 하나가 될 때 가능합니다.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를 더욱 신뢰하는 것이며, ‘그리스도를 안다’는 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교리적 지식뿐 아니라 깊은 교제를 통해 쌓이는 인격적인 앎을 의미합니다. 즉 믿음에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격적인 앎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를 더욱 믿고 알아 갈 때 ‘온전한 사람’에 이르게 됩니다. ‘온전한’(헬, 텔레이오스)은 ‘끝’, ‘종말’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했으며, 더 이상 성장이 필요 없는 ‘목표에 도달한’, ‘성숙한’ 등을 의미합니다. ‘온전한 사람’은 단수형인데, 이는 교회 전체를 그리스도 안에서 한 사람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즉 개인의 신앙이 성장할 때 교회도 함께 성장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른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경지만큼 영적으로 성숙해진다는 뜻입니다. 그리스도를 더욱 닮아 가는 것이 모든 성도의 영적 목표입니다. 이런 성숙함에 이르면 세상 유혹과 풍조 속에서 어린아이같이 요동하지 않으며 믿음의 길을 걸어갈 수 있습니다.

적용과 나눔
요즘 나는 신앙생활의 목표를 어디에 두고 있나요? 그리스도를 닮아 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나요?

성장하지 않으면 퇴보하게 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분량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해서 자라 가야 합니다. 성장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 되는 것이 필수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고백할 뿐만 아니라 살아 계신 주님을 더욱 인격적으로 친밀하게 알아 갈 때 성장하고 성숙할 수 있습니다. 주님을 인격적으로 안다는 것은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체험하고 그분과 대화하고 그분의 인도하심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하나님이 존재하실 것이라 믿거나 그리스도께서 ‘나의 구주요 주님이심’을 아는 데 그쳐서는 안 됩니다. 주님이 우리의 모든 것을 아시고, 우리와 항상 함께하심을 믿으며, 기도로 주님께 아뢸 뿐 아니라 주님의 음성을 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이렇게 점차 그리스도의 생각과 뜻을 알아 가게 되며, 그리스도의 뜻을 따라 순종하면 우리의 믿음이 성장하고 성품이 성숙해져 주님을 더욱 닮아 가게 됩니다. 이렇게 주님을 믿는 것과 아는 것에 하나 되어 그리스도를 닮아 갈 때 세상의 방식과 교훈을 좇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걸어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각 사람에게 다양한 은사와 직분을 주십니다. 이는 은혜의 선물이기에 결코 자랑하거나 비교해선 안 됩니다. 은사와 직분은 다양하지만 그 목적은 동일합니다. 성도를 섬기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온전히 세우기 위함입니다. 은사를 주님 뜻대로 사용하며 직분을 충실히 감당할 때 우리 믿음도 성장하고 교회도 든든하게 세워집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 되어야 합니다. 이를 신앙생활의 최고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그럴 때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다다른 온전한 사람이 되며, 세상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 믿음의 소유자가 됩니다.


리더는 오늘 나눈 말씀이 기도로 마무리되도록 인도합니다. 아래 기도 제목을 1개 혹은 2개 모두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더 추가해도 좋습니다.
- 주님이 내게 주신 은사와 직분을 통해 교회를 잘 섬기도록
- 주님을 믿는 것과 아는 것에 마음을 기울이고 더욱 주님을 닮아 가도록

이렇게 구성원들과 한목소리로 기도한 후 ‘말씀으로 기도하기’를 따라 읽으며 마무리하고, 중보기도(함께 기도하기)로 들어갑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제게 선물로 주신 은사와 직분으로 교회를 섬기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모든 성도가 하나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더욱 힘쓰며,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까지 성숙해 주님의 기쁨이 되게 하소서.
1. 성탄절의 주인이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든 매체를 통해 알려지고, 교회가 섬김과 나눔으로 천국 복음을 전하도록 기도합시다.

2. 지난 10여 년간 나이지리아에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단체인 보코 하람의 테러로 2만 7천여 명이 희생됐습니다. 더는 이런 일이 없도록 막아 주시길 간구합시다. 


TAG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