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성경공부교재

19-12-02 20:34

19년 12월 1일 주일성경공부교재

동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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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될 그날을 바라는 믿음

요한계시록 14:14~20 

 

 

인도자를 위한 예화
스기하라 치우네(1900~1986)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리투아니아 주재 일본 영사입니다. 1940년 7월 27일 아침에 리투아니아 일본 영사관 문밖에 수많은 사람이 모였습니다. 나치를 피해 폴란드로 도피한 유대인들이 소련과 일본을 경유해 제3국으로 가기 위해서 일본 정부의 통과 비자 승인이 받기 위해서였습니다. 일본 정부는 스기하라에게 세 번이나 비자발급 거부 명령을 내렸지만, 스기하라는 약자를 돕도록 교육받은 사무라이 집안 출신이기도 했고, 개종한 크리스천으로서 생명을 중요하게 생각했기에 본국의 명령을 거부하고 비자 발급을 강행했습니다. 한 달에 300여 건 발급하던 비자를, 식사도 대충하고 잠도 못 자며 매일 300여 건 이상 발급했습니다. 1940년 8월 28일 일본 정부로부터 영사관을 폐쇄하고 귀국하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비자 발급을 멈추지 않아 결국 6,000명이 넘는 유대인의 목숨을 구했습니다. 스기하라는 이 일로 1946년 외무성에서 불명예를 떠안고 면직당해 무명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1968년 8월 재일 이스라엘 대사관에서 그를 찾는 연락이 왔습니다. 스기하라의 비자 발급으로 살아남은 유대인들이 그를 28년 동안 찾았던 것입니다. 1969년 스기하라는 이스라엘 정부로부터 훈장과 거액의 감사 상금을 받았고, 1985년 일본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이스라엘 최고 훈장인 야드바셈 상(외국인에게 주는 유대인 상)을 수상했습니다. 예루살렘 언덕에도 표창비가 세워져 ‘열방의 의인’, ‘일본의 오스카 쉰들러’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핍박 속에서 인내하며 믿음을 지킨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본문 읽기
요한계시록 14:14~20을 함께 읽습니다.
배경 이해하기

14장에서는 13장의 내용과 반전이 일어납니다. 13장은 삼위 하나님을 모방하는 사탄의 세력, 즉 붉은 용과 바다 짐승, 땅 짐승이 합력하여 박해하는 환상입니다. 14장에도 하나님의 구원받은 백성을 상징하는 144,000명이 등장합니다. 이들은 이마에 어린양과 아버지의 이름이 기록되어, 짐승의 표를 받은 자들과 대조됩니다. 세상에서는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들이 승리를 얻은 것처럼 보이며, 짐승의 표가 없는 자들은 멸망에 이른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종말에는 반전됩니다. 마지막 때가 되면 주님은 추수 심판을 행하실 것입니다. ‘인자 같은 이’가 예리한 낫을 들고 짐승을 따르지 않고 믿음을 지킨 자들을 거두어들이십니다. ‘예리한 낫’은 믿는 자를 구원하시고 불신자를 심판할 날카롭고 엄중한 심판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천사가 낫을 들고 땅의 포도송이인 하나님을 대적하고 짐승을 경배한 불신자들을 거둬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집니다(사 63:1~6; 욜 3:13). 성도의 영원한 안식과 대적들이 당할 안식의 박탈이 대조됩니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곡식을 추수하는 ‘인자와 같은 이’는 누구일까요? 그가 쓴 ‘금 면류관’과 그가 손에 든 ‘예리한 낫’은 무엇을 의미하나요?(14~16절)

‘인자와 같은 이’는 구원과 심판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통치자의 주권을 상징하는 ‘금면류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심판의 주권자이심을 나타냅니다. ‘예리한 낫’은 마지막 때에 믿는 자를 구원하고 불신자를 심판하실 것을 상징합니다.
예수님은 공생애 사역을 하시는 동안 자신을 ‘인자’(사람의 아들)로 소개하셨는데(84회), 이는 메시아로서의 사역인 대속자 역할을 강조한 호칭입니다. 예수님의 승천 사건 후 요한은 환상으로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셔서 부활로 죽음을 이기시고 승리하신 예수님의 모습을 봅니다(1:13). ‘흰 구름 위에 앉아 계신 인자와 같은 이’는 다니엘서 7:13의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시는 인자 같은 이’의 은유입니다. 구름은 영광과 위엄을 상징하는데(출16:10; 24:15~16), 본문의 ‘흰 구름’은 수송 수단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 보좌에 좌정하신 것을 강조합니다. 통치자의 주권을 상징하는 ‘금면류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세계를 심판하실 왕적 권세와 신적 영광을 가지신 주권자임을 나타냅니다. ‘예리한 낫’은 날카롭고 엄중하게 믿는 자를 구원하시고 불신자를 심판하실 것을 의미합니다.

적용과 나눔
요한계시록의 주님 모습과 공생애 기간의 주님 모습은 어떻게 다른가요? 이러한 주님을 아는 것은 내 믿음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인자는 믿는 자를 구원하시고, 불신자를 심판하시는 예수님입니다. 공생애 기간의 인자는 대속의 고난을 당하시는 종이 되셨습니다. 하나님의 본체(빌 2:6)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지막에 하나님으로부터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받으시고 그분의 백성에게 나라를 주시고자(단 7:14, 22), 모든 인류의 대속자로서 고난을 담당하셨기 때문에 공생애 기간의 예수님의 모습과 요한계시록의 예수님의 모습이 서로 다릅니다. 조롱과 멸시를 받고 고난 가운데 십자가 위에서 죽으신 공생애 기간의 예수님의 모습과,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하늘 보좌 우편에서 천하만국을 통치하시는 마지막 때의 예수님의 모습은 확연히 대비됩니다. 예수님이 누구신가를 깨달아 아는 것은 우리가 믿음을 땅에 떨어뜨리지 않고 하늘의 담대한 믿음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게 합니다.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행 4:12)라는 말씀이 사실임을 눈앞에서 볼 것입니다.

관찰과 묵상
천사가 포도를 거두어 포도주 틀에 던진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포도주 틀에서 피가 나서 퍼진 것은 무엇을 나타내나요?(18~20절)

‘포도 추수’란 하나님을 대적하는 불신자들이 종말에 맞을 심판을 상징합니다(사 63:1~6; 욜 3:13). 천사는 포도를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져 밟습니다. 그 틀에서 피가 나와 1,600스다디온에 퍼졌습니다. 이 같은 묘사는 포도 추수가 무섭고 엄중한 심판임을 나타냅니다.
제단(성전)에서부터 ‘불’을 다스리는 천사가 나옵니다(18절). 그가 제단에서 하나님께 진노와 심판의 메시지를 받아 낫을 든 천사에게 전달합니다. 이 말을 들은 천사는 낫을 휘둘러 포도를 거두어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집니다. 포도를 술틀에 던지는 것(19절)은 예수님의 혼인 잔치 비유에서 한 임금이 예복을 입지 않은 손님을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마 22:13)라고 명령한 예를 떠올린다면, ‘던짐’은 곧 심판의 대상이 긍휼 없이 다뤄질 것임을 나타냅니다. 천사는 성 밖에서 포도주 틀을 밟습니다(20절). ‘성 밖’은 약속에서 끊어진 자들이 죽는 심판의 장소입니다. ‘밟히니’는 포도를 즙으로 만드는 행동이지만, 하나님이 틀을 밟고 심판하심을 나타냅니다. 포도를 밟을 때 포도즙이 아닌 ‘피’가 나온다는 것은 생명체가 죽을 것을 말합니다. 피의 양이 ‘말 굴레’에 닿고 ‘1,600스다디온’을 퍼져 나갑니다. 1,600스다디온은 약 300킬로미터 길이입니다. 심판으로 흘린 피가 말 머리 높이까지 차오르고 수백 킬로미터 밖으로 퍼졌다는 것은 피가 강을 이룰 정도로 무서운 심판, 온 땅이 예외 없이 뒤덮일 정도로 완전한 심판이 이루어질 것을 나타냅니다.

적용과 나눔
내가 포기하지 말아야 할 믿음의 싸움은 무엇일까요? 우리 공동체가 최후 심판과 구원의 천국 복음을 전해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요?

심판의 날은 반드시 있습니다.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기 때문입니다(히 9:27). 이 땅을 사는 동안에 우리는 성령을 따라 살 것인가 육체의 욕심을 따라 살 것인가 고민합니다(갈 5:16~26). 보이는 것을 따라 살 것인가 보이지 않는 믿음을 따라 살 것인가 갈등합니다(히 11장). 어느 쪽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구원과 축복의 결과를 얻기도 하고, 슬픔과 저주와 심판의 결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리는 에녹, 아브라함, 모세, 라합, 다윗, 선지자들 등 끝까지 믿음을 지킨 선진의 모습을 히브리서 11장을 통해 봅니다. 그들은 고난과 핍박과 심지어 죽음의 위협을 당해도 믿음을 굳게 붙들었습니다. 이들은 최후 승리를 얻고 하나님의 칭찬을 받을 것입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 하나님은 우리가 항상 믿음을 지키는 선택을 하기 바라십니다. 또한 우리의 가족, 친지, 친구, 직장 동료에게 천국 복음으로 전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은혜와 권세를 전파하기를 축복합니다

 

우리의 인내와 믿음은 결코 헛되지 않습니다. 세상을 압도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탄의 권세에 성도와 교회가 패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결말이 완전히 달라지는 반전이 일어납니다. 이것이 핍박과 순교를 감수하면서까지 성도가 믿음을 지켜야 하는 이유입니다. 하나님 나라와 복음을 전파하는 일은 특권입니다. 믿음을 지키고 복음을 전파하는 과정에서 겪는 희생과 대가 지불은 하늘의 상급입니다. 성도는 이 땅에서 잠깐 동안의 쾌락을 위해 타협하지 말고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위해 헌신하고 힘써야 합니다. 반드시 반전의 날이 오기 때문입니다.


리더는 오늘 나눈 말씀이 기도로 마무리되도록 인도합니다. 아래 기도 제목을 1개 혹은 2개 모두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더 추가해도 좋습니다.
- 하나님이 목도하시고 하늘 위로를 주실 줄 믿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하도록
- 보이는 현실과 육신의 소욕에 무릎 꿇지 않고, 말씀에 순종하도록

이렇게 구성원들과 한목소리로 기도한 후 ‘말씀으로 기도하기’를 따라 읽으며 마무리하고, 중보기도(함께 기도하기)로 들어갑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주님의 최후 심판이 반드시 있음을 깨닫고 영원한 것을 위해 끝까지 믿음의 경주를 하게 하소서. 주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헤아려 삶 속에서 행하는 자녀 되게 하소서.
1. 복음을 전할 사역자, 정치가, 기업인, 교육자 등 통일의 때에 각 분야에서 하나님 뜻을 실현할 사람들이 성숙한 믿음과 지식과 지혜로 준비되도록 기도합시다.

2. 시에라리온에 거주하는 13%의 그리스도인이 서아프리카 복음화의 그루터기가 되도록 기도합시다(「생명의 삶」 173쪽 ‘땅끝에서 온 편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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